본문 바로가기

출산일기 출산준비 육아용품

신생아 육아일기 +30일 ! <산후우울증 주의 >모유수유 , 완모하기 , 분유 신생아 용품


출산 이후 너무나 육아로 바쁘고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는 중입니다. 특히나 출산 후 30일 전후로 산후우울증이 많이 온다고 하는데 왜 그런지 알 것 같아요. 왜냐면 일단 잠을 제대로 잘 수가 없고
아기를 온전히 돌보는 게 신경이 많이 쓰이기 때문이죠. 어딜 나갈 수도 없고 하루종일 아기만을 보살피며 수유를 하다보면 체력적으로도 지치고 마음도 울적해질 수 있겠다 생각이 듭니다.
이 때 주변의 도움이 정말 큰 힘이 됩니다.
남편, 가족들 응원해주는 지인들 무엇보다 잘 커주는 우리아기 ❤️ 사랑합니다.

간단하게 일기를 써보자면
출산직후 2주 조리원에 있었고 이때가 천국이었습니다. 그리고 집으로 돌아와 2주간 산후관리사님이 우리 집으로 와서 집안일과 아기돌보기를 도와주셨습니다. 관리사에 대해서는 따로 자세히 다뤄볼 예정입니다.

무튼 이제는 도와주는 이 없이 아가와 나만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오히려 아가랑 둘만 있으니 편한 마음도 들고요. 집안일은 저녁에 남편이 오면 아기를 한 두시간 정도 봐줄 때 후다닥 해버리면 되고
생각보다는 괜찮은 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다만 젤 힘든 건 모유수유인데요. 저는 그래도 수유가 잘 되는 편이라 3일째 완모하고 있습니다.
분유를 사놓긴 했고 급할 땐 분유라도 타 줘야하니
사놓긴 잘 했지요. 완모는 거의 불가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목표는 6개월 동안 모유 위주로 먹이고 분유로 보충하되 될 수 있다면 모유를 주고 싶어요.

수유 기록을 보니 하루에 열 두번 정도?
정말 한 시간에 한 번씩 맘마를 먹는 아가..
새벽에도 깨서 모유를 주다보니 잠을 푹 잘수가 없네요. 물론 밤에는 분유를 먹일수도 있고 하지만 아기가 옆에 있어서 저도 깊은 잠을 잘 수가 없네요.

그리고 모유 수유가 확실히 힘든 긴 해도 장점이 있어요. 수유를 하지 않을 경우 통증이 있고
석회화가 될 수도 있다는 무시무시한 얘기도 있고.. 그래서 6개월 동안은 수유를 최대한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아가한테도 좋고 산모한테도 좋으니까요. ^^ 유축기는 고르게 잘 유축이 되는 게 아니라 ㅠ 앞부분의 모유만 추출되어 별로 효과를 못보고 있습니다. ㅠㅠ 생각처럼 되지가 않네요.
육아라는 게 참 힘들고 엄마는 나 일년넘게 모유
수유해주셨는데 ㅠㅠ 엄마 미안해..


서초구에서 유축기 빌려줬는데 활용은 많이 못하고 있습니다. 수유가 잘 되고 있는지 처음엔 긴가민가 했습니다. 아기가 배는 부른건지 모유만 줘도 영양이 부족하진 않은지 걱정도 되었죠.
그래도 간호사 선생님이 얼마전 집에 오셨는데
아기의 몸무게가 증가하고 토실토실 살도 찌고
수유가 잘되고 있는 거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모유 수유가 잘 안되고 있다면 아가의 몸무게가 증가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
다행이다 .. ㅎㅎ


육아는 아이템이 중요하다고 익히 들었습니다. 아기가 잠을 자야 저도 자니까 한번 잠들면 숙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나름 숙면 아이템들을 사 모으는 재미가 있습니다.
스와들업은 몇 벌은 물론이고 지금은 여름용도 필요합니다. 스와들 스트랩도 사서 써보았습니다.
비즈 담요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 써보고 후기 남겨볼 예정입니다.
아가의 숙면을 위해 연구하고 배워가고 있습니다.
낼은 모빌을 만들어보려고 해요.
아기가 이제 눈 운동을 해주어야 할 때라서
타이니 러브 모빌을 구매했습니다.

그래도 하루하루 살이 쪄가고
키도 크고 성장해가는 아가를 보면 너무나 뿌듯합니다. 저 역시도 육아를 하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

반응형